반도체/반도체이야기

스마트 기기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 두뇌, 모바일 AP

2012.10.08 15:33

요즘 많은 분들이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출퇴근이나 장시간 이동에서 오는 지루함을 손쉽게 덜곤 합니다. 싸이(PSY)의 강남스타일을 들으면서 애니팡을 즐기고, 최신영화나 미드를 보면서 오랫동안 보지 못했던 친구의 안부까지 카카오톡으로 묻기도 하는데요, 


어떤 기술이 그 작은 스마트 기기에서 이렇게 다양한 일들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바로 모바일 AP가 있기에 가능한 일데요, AP는 'Application Processor'의 줄임말로 중앙처리장치인 CPU를 포함하여, 그래픽 처리에 필요한 GPU, 캐시 메모리와 GPS 모듈까지 모두 지닌 하나의 칩(APSoC)입니다. 즉, 모바일 AP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최신 모바일 기기의 연산 및 멀티미디어와 같은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시스템 반도체로 '스마트폰의 두뇌'라고 불리는데요, 


흔히 모바일 AP의 성능에 따라 스마트폰의 데이터 처리 속도의 차이가 있는데, 성능을 평가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물리적인 코어의 개수'로 코어가 늘어날 때 마다 싱글코어, 듀얼코어, 쿼드코어로 그 명칭이 달라지게 됩니다. 두뇌가 하나일 때보다 2개, 4개의 두뇌가 있을 때 처리 속도는 훨씬 빠르겠죠? 특히나 스마트 기기의 특성상 다중작업이 중요하기 때문에 물리적인 코어의 개수는 빠른 속도와 높은 효율성을 결정 짓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자기기의 이동성을 추구하는 시장 변화에 맞추어 고집적, 다기능, 저전력 반도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시스템 온 칩(System-on-Chip) 제품인 모바일 AP분야에서는 모바일 기기의 최적의 컴퓨팅 환경을 지원하는 고성능, 저전력 AP Exynos 시리즈를 출시하였습니다. 


2011년 2월 출시한 삼성 모바일AP 브랜드 '엑시노스(Exynos)'는 그리스어로 'Smart(Exypnos)''Green(Prasinos)'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모바일 사업 전략인 '삼성 Smart & Green' 전략을 적극 계승하여, 한층 향상된 고성능·저전력 반도체로 모바일 반도체 시장을 주도해 나가기 위해 엑시노스(Exynos)라는 브랜드 런칭을 시작하게 된 것인데요, 


 

엑시노스 런칭 이후 2012년 4월, 삼성전자는 Cortex™-A9 기반의 코어 4개를 집적한 쿼드코어 AP(Application Processor) 'Exynos 4 Quad'를 본격적으로 양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제품은 현재 갤럭시 시리즈 제품(갤럭시SⅢ, 갤럭시 노트Ⅱ)에 탑재되어 빠른 속도와 동시에 전력 효율 또한 극대화하였는데요, 


※ Cortex™-A9 : 반도체설계 전문 공급업체인 ARM이 설계한 저전력 모바일 CPU 코어.

     반도체 업체들은 ARM의 설계 라이센스를 통해 자체 프로세서를 설계·개발할 수 있다.




특히 'Exynos 4 Quad'는 멀티코어(Multi-Core) 모바일 AP로 작업을 동시에 병렬로 진행하고 데이터를 분할 처리하는 등 멀티태스킹 능력을 향상시켜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한 개의 코어가 비디오 재생을 담당하며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 주는 동안, 그 외 코어들은 각각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웹서핑, 바이러스 검사 등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입니다. 


향후에는 엑시노스 5 듀얼(Exynos 5 Dual)도 출시된다고 하는데요, 엑시노스 5 듀얼은 세계 최초 ARM A15 듀얼 코어를 탑재한 AP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모바일용 3D 그래픽 구동력과 적은 전력 소모량, 고화소의 이미지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어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발전을 거듭하며 스마트한 세상을 우리에게 전달해 주고 있는 모바일 AP. 모바일 AP의 무궁무진한 발전이 가져올 앞으로의 변화를 기대해 봅니다. 

 

 

Related Rinks

엑시노스 공식 홈페이지 : www.samsung.com/exynos

엑시노스 공식 트위터 : www.twitter.com/SamsungExynos





신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