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직무로드맵

[파운드리사업부] 직무인터뷰 2탄. '공정'편

2017.09.06 11:41


지난 5월 새롭게 출범한 삼성전자 파운드리(Foundry)사업부! 반도체 제조 이상의 토탈 솔루션으로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는데요. 파운드리사업부의 '설계' 직무를 소개한 지난번 인터뷰에 이어 오늘은 공정직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관련 콘텐츠 보러가기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직무인터뷰 1탄. '설계'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직무인터뷰 3탄. '공정설비'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직무인터뷰 4탄. '팅'



파운드리사업부 '공정' 엔지니어를 만나다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는 10나노급 이하 미세 공정에서 업계 리더십을 갖고 있는데요.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공정 미세화 등의 기술력으로 앞장서고 있는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의 공정 엔지니어들을 만나 볼까요?



Q. Logic PA(Process Architecture)팀에서는 무슨 일을 담당하나요?

 

A. 핸드폰, 태블릿 PC 등에서 두뇌 역할을 하는 로직(Logic) 반도체의 공정을 개발하고, 고수율/고성능 제품을 양산하는 부서입니다.

 

 

Q. 실제 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 알려 주세요.

 

A. (Fab)에 웨이퍼가 투입돼서 출하될 때까지 불량이 발생하거나 스펙을 벗어나진 않는지 등의 이슈를 확인하고, 이슈 발생 시 원인을 찾아 개선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집을 짓는 일에 비유하면 이해가 쉬운데요. 설계도면대로 집이 사이즈에 맞게 잘 지어지고 있는지 창문이 잘 열리고 닫히는지, 잘 닫히지 않는다면 무슨 문제가 있는지 그 원인을 찾고 개선하는 일을 하는 것이죠.



Q. 물리학을 전공하셨다는데, 일을 하는데 전공이 도움이 되셨다고요?

 

A. 대학교때 물리를 전공하면서 문제의 원인에 대한 메커니즘을 모델링하고 솔루션을 제시했던 경험들이 현장에서 문제 해결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반도체는 종합과학기술의 집약체라 볼 수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다양한 전공이 현장에 적용되고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Q.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입사를 꿈꾸는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건강한 마인드를 가진 후배라면 언제든 환영합니다. 반도체 공정을 개발하려면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끈기가 필요한데, 건강한 마인드와 태도를 가진 후배들이 온다면 긍정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LSI PA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설계팀에서 완성된 설계도면을 저희에게 전달해 주면 그걸로 마스크(Mask)를 제작하게 되는데요. LSI PA팀은 제작된 마스크를 완성된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 공정적으로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레이아웃에 나와 있는 영역을 구현할 때 어떤 물질로 어떻게 쌓아 올리겠다하는 관리를 하고 있는 셈이죠.

 

 

Q. 팀에서 담당하고 계신 일에 대해 알려주세요.

 

A. 저희 팀은 CIS(CMOS Image Sensor), DDI(Display Driver IC), 스마트카드, eFlash 등의 LSI 제품을 담당하는데, 저는 그중에서 CIS PA파트에 속해 있고, 모바일 카메라 이미지센서의 공정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일하면서 언제 보람을 느끼시나요?

 

A. 휴대폰에 들어갈 CIS 제품을 공정적으로 완성도 있게 작업한 후, 그 휴대폰이 출시되었는데요. 지금 저도 그 제품을 쓰고 있는데, ‘이 휴대폰 카메라를 만드는데 내가 조금이라도 기여를 했구나라는 생각이 들 때 보람을 느낍니다.



Q. 공정 업무를 하는데 재료공학을 전공한 게 도움이 됐나요?

 

A. 실제 부서에서도 재료공학을 전공하신 분이 많은데요. 학부에서 열역학이나 고체물리학, 반도체공학 같은 수업을 들었던 경험이 지금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희 부서는 공정관리 업무를 하기 때문에 재료공학 전공자 분들도 많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Q.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입사를 꿈꾸는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처음 입사를 하면 기초적인 일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다소 지루하거나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기초를 바탕으로 저의 역량을 올릴 수 있는 만큼 끈기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끈기 있는 후배님들을 기다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파운드리사업부 내 공정을 담당하고 있는 임직원들의 인터뷰를 들어봤는데요. 미세공정으로 갈수록 전기·전자 전공자뿐 아니라 재료, 소재, 금속, 화학, 화학공학, 물리, 기계, 산업공학 등 다양한 전공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는 한 번 시작하면 끝까지 몰입할 수 있는 끈기와 열정을 가진 다양한 전공자 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직무 인터뷰 3에서는 '공정/설비' 직무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신고

댓글 1

  1. 근육몬친구 (대학원생)2017.09.07 10:18 신고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파운드리사업부에는 정말 다양한 전공의 인재들이 협업하는군요~ 영상이나 그림 편집도 예쁘게 해주셨네요~ 알차고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