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라이프/트렌드

스튜핏을 벗어나자! 똑똑한 영수증 관리법

2017.09.25 16:51


평소에 영수증 관리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최근 영수증을 통해 소비 습관을 점검해보는 TV 프로그램이 인기입니다. 영수증 관리는 번거로울 수 있지만 소비 성향을 분석할 수 있고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되는데요. 불필요한 소비 지출을 막는 영수증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출 항목별로 모으기



영수증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관리하기 쉽도록 잘 모아야 합니다. 지출 항목별로 모으는 것이 중요한데요. 식비, 교통비, 문화여가비 등으로 나누고 각 항목마다 영수증 봉투나 보관함을 만들어서 모아보세요. 주 단위나 월 단위로 결산할 때 항목별로 지출 흐름과 소비 습관을 알 수 있어 유용합니다.



영수증 보관 기간 확인하기



신용카드 영수증은 결제일까지 보관하면 적당하고 환불을 고려한다면 환불이 가능한 기간까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할부로 구매한 영수증이라면 할부 기간만큼 보관하여 다달이 빠져나가는 금액을 확인해야 하죠. 의료비는 권장하는 보관 기간이 긴 편인데요. 시력보정용 안경이나 렌즈를 구입할 경우에는 안경점에서 개인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지 않기 때문에 연말정산에서 누락되는 경우가 있죠. 따라서 관련 영수증은 연말정산 기간까지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찢어서 버리기



카드 영수증은 카드 번호 중 일부를 (*) 표시로 가리지만 그 위치와 개수가 영수증마다 다릅니다. 여러 개의 영수증을 모아 보면 카드 번호가 유출될 수 있죠. 또한 카드 번호가 모두 나와 있거나 유효기간까지 표기된 영수증도 있으니 보안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영수증을 버릴 때는 한 장, 한 장 찢어 버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모바일 영수증 활용하기



종이 영수증으로 관리하는 것이 어렵다면 모바일 영수증을 활용해 보세요. 보관 공간에 제약이 없고 모바일 영수증으로도 교환과 환불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비스’, ‘똑똑한가계부’ 같은 가계부 어플을 이용하여 소비를 리뷰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얼마나 필요한 곳에 소비를 했는지, 누락된 공과금은 없는지, 충동적인 구매나 과소비 등의 유무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수증을 보관하는 것이 번거로우신 분들은 이런 방법을 활용해도 좋겠죠?



현명한 소비 습관을 만드는 영수증 관리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소개해드린 방법들을 잘 활용하여 자신의 소비 성향과 흐름을 파악하고 자금도 잘 관리해보세요. 


신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