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시티/나노시티와 건강

나노시티의 건강지킴이! 삼성전자 DS부문 ‘보건관리팀’을 소개합니다

2018.04.09 10:14


삼성전자 나노시티에서 임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힘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DS부문 기흥/화성/평택단지 보건관리팀인데요. 이들은 삼성전자 DS부문 임직원들이 언제나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4월 7일은 국민의 보건 의식을 높이기 위해 정부에서 지정한 ‘보건의 날’입니다. 보건의 날을 맞아 삼성전자 나노시티와 임직원의 건강을 책임지는 보건관리팀원들을 만나봤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 기흥/화성/평택단지 보건관리팀 오병민 팀장과 팀원들



나노시티의 건강을 책임지는 ‘보건관리팀’


건강하고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삼성전자 DS부문 보건관리팀은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활동, 임직원들의 쾌적한 근무를 위한 작업환경 평가 및 개선 활동, 건강증진을 활동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안전한 작업을 위한 보건위험성 평가                                            ▲ 화학물질 바로 알기 교육


먼저 보건관리팀은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사업장에 화학물질이 들어와서 폐기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고, 안전한 작업을 위한 보건위험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임직원과 협력사 직원들이 화학물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화학물질 바로 알기 교육' 도 진행합니다.


▲ 반도체 생산라인 근무환경 노출 평가


또한 임직원들이 쾌적한 작업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작업환경 노출평가를 실시하고 유해물질로부터 원천 차단되도록 하는 개선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건강클럽)                                             ▲ 고혈압/당뇨 클리닉 운영


마지막으로 사내 보건시설을 운영하고 건강진단을 실시하여 개인별 맞춤형 건강증진활동을 하는 등 임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삼성전자 DS부문 보건관리팀에서 임직원 건강증진 업무를 담당하는 김석헌 님과 고경리 간호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 보건관리팀 김석헌 님


Q. 보건관리팀의 다양한 프로그램들 중 임직원들의 반응이 좋았던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임직원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었는데요. 그중에서도 비만으로 고민하고 있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다이어트 10”이 기억에 남습니다.


참가자들은 수차례 다이어트를 시도했다 실패를 반복했던 분들이 많았는데요. ‘다이어트 10’에서는 전문가가 개개인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코칭 해주고, 적극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참가자분들이 정말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셔서 프로그램이 끝나고 회사에서 우연히 마주치면 못 알아볼 정도로 체중 감량에 성공하신 분도 있었습니다. 체중 감량, 혈압 및 콜레스테롤 등이 개선되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 개선으로 인해 삶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뀌고 업무에도 더욱 자신감이 생겼다는 이야기를 듣고 정말 뿌듯했습니다."


▲ 삼성전자 DS부문 보건관리팀 고경리 간호사


Q. 2018년 임직원 건강증진을 위해 어떤 활동을 펼칠 예정인가요?


"보건관리팀은 근골격계센터, 사내병원 등 건강시설 운영은 물론 금연, 다이어트, 걷기활성화 등 건강증진 캠페인을 지속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올해는 비타민D 증진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은 비타민D 부족을 겪고 있는데요. 우리 임직원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햇볕을 쬐면서 산책하는 건데, 회사는 이러한 건강정보를 임직원들에게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임직원들이 건강검진 결과에서 비타민D 수치를 봤을 때, 비타민D 가 왜 중요한지 알고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에는 분명 차이가 있으니까요. 


지난해부터 사내 의사, 간호사가 임직원들을 직접 찾아가 교육도 하고, 비타민D 결핍인 임직원들에게 비타민D 영양제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비타민D 증진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 임직원 건강을 위한 다양한 사내시설

(좌상단부터 시계방향) 물리치료실, 금연클리닉, 사내의원, 근골격계예방운동센터


김석헌 님과 고경리 간호사는 궁극적으로 보건관리팀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나노시티에 근무하는 임직원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길 바란다며, 임직원에게 당부의 말을 전했습니다.


“현대인들은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등 성인병 예방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인병은 흔히 생활습관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서구화된 식습관, 과식 및 운동부족이 주요 원인입니다. 


2018년 저희 보건관리팀에서는 임직원의 만성질환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또 임직원 여러분들이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보건관리팀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건강 활동에 대해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건강하고 안전한 사업장 우리가 만들어 갑니다!


보건관리팀은 “'임직원 건강증진활동 및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을 통한 건강한 사업장 실현'이라는 비전을 갖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다짐을 전했는데요. 정말 든든하지 않으신가요?



삼성전자 DS부문은 언제나 임직원의 건강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임직원의 건강과 안전한 나노시티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보건관리팀의 활동을 많이 기대해주세요.






댓글 5

  1. 엘지 하우시스2018.04.09 11:43 신고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삼성전자에는 보건관리팀이 있어 부럽네요.

  2. 김재경2018.04.09 12:22 신고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직원들 건강관리에 힘쓰는 보건관리팀이 있어 부럽네요

  3. *_*2018.04.12 14:19 신고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건강을 전담하는 부서가 있다는 건 참 좋은 일인것 같습니다.

  4. 안전빵2018.04.19 11:23 신고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ㅋㅋ 보건 관리팀에서 나눠 준 비타민D 영양제 열심히 먹고 있어요^^ 그리고 가급적 사무실 밖에 나가 햇볕을 쬐려고 노력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5. 2018.08.24 18:24댓글주소수정/삭제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