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시티/나노시티와 건강

밥이 보약이다, 마늘 보쌈과 전복 영양밥이 삼성 나노시티 식당에?!

2015.04.19 10:00

‘웰빙’이라는 단어가 주목 받기 시작하면서,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이 균형 잡힌 삶에 대해 고민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사회 곳곳에 스며든 웰빙 트렌드로 우리는 매일 섭취하는 음식들에 대해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의 질병으로 알려진 대사증후군의 경우 '식생활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고혈압, 복부 비만, 고지혈증 등은 성인병 중에서도 주요 사망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고칼로리 음식이나 소금 섭취를 줄인 건강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삼성전자 DS부문에서는 임직원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임직원들의 먹거리를 위해 힘쓰며, 지난 2월부터 ‘웰링힐링(Welling&Healing)'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임직원들의 힘찬 하루를 책임지는 건강한 밥상은 어떤 메뉴로 구성되어 있을까요? 건강한 바람이 불고 있는 기흥, 화성, 온양을 찾아가 봤습니다.



 특별한 테마로 임직원의 건강을 책임지는 '웰링힐링' 캠페인


회사 식당은 과거 저렴한 가격에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점차 변하면서 맛은 물론 동시에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곳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웰링힐링' 캠페인은 새로운 식재료와 조리법을 반영한 테마를 바탕으로, 맛있고 건강한 식사를 제공하는 임직원 건강증진 프로젝트입니다. 임직원들은 3가지 특별한 테마(컬러푸드/슈퍼푸드, 저염식, 건강밥상)로 구성된 식단을 사내 식당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과일과 야채에 함유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컬러푸드'와 면역력 증가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슈퍼푸드'가 식재료와 디저트에 반영되는데요, 또한 저염 김치, 국물 줄이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임직원들의 1일 평균 소금 섭취량을 10g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저염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맛과 영양을 동시에 갖춘 헬스기빙 '건강 밥상' 전문 코너가 매일 운영되고 있습니다.



 요일별 식단으로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건강 밥상'


각종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식습관 개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복부 비만,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은 현대인의 생활 습관으로 발생하는 5대 대사증후군으로 꼽힙니다. 대사증후군은 잘못된 생활 습관이 반복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생활습관병'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건강 밥상'은 대사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단으로 구성됩니다. 노폐물 제거부터 노화 방지, 보양과 원기 회복까지 각 요일별 제공되는 메뉴의 효능만 살펴봐도 건강해질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나요? 




한 가지 더, 건강 밥상에는 요일별 독특한 콘셉트와 스토리가 숨어있습니다. 월요일은 '비움'을 주제로 다시마 콩나물밥 같은 몸 속 노폐물 제거를 위한 건강식, 화요일은 말린묵 새싹비빔밥 같은 '자연'을 위한 노화/질병 예방 식단이 제공됩니다. 또한 수요일에는 몸매를 가꿔주는 삼계영양밥 같은 '몸짱' 식단, 목요일에는 면역 '유지'를 도와주는 오리구이&부추 등의 컬러푸드, 금요일에는 '채움'을 주제로 보양과 원기 균형을 위한 마늘 보쌈 같은 음식이 준비되어 임직원들의 든든한 한 끼를 책임집니다.




이렇게 맛과 영양을 동시에 갖춘 건강 밥상 메뉴 중에서도 가장 인기 메뉴는 '전복 영양밥'과 '마늘 보쌈'인데요, 전복은 피로 회복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하며, 아르기닌(Arginine)이라는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원기 충전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세계 10대 건강식 재료로 잘 알려진 마늘과 보쌈이 만나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마늘 보쌈'은 보양식으로 많은 임직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건강 밥상 메뉴를 자주 이용하고 있는 한 임직원은 “일주일 동안 점심은 거의 사내 식당에서 먹는 편인데, 맛도 좋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식사를 할 수 있어서 좋다."라며 “올바른 식습관으로 건강해지는 느낌이 든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에게 알려 드리는 꿀 팁! 만병의 시작점인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7가지 건강한 식사 지침을 소개해 드릴게요.


☆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7가지 식사 지침


하나. 균형 잡힌 식단으로 규칙적으로 식사합니다.

둘, 고탄수화물, 고열량, 고지방 식품 섭취를 줄입니다.

셋, 과식하지 않는 식습관을 생활화합니다.

넷,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의 섭취를 줄입니다.

다섯, 섬유소(잡곡, 채소류,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여섯, 짠 음식을 멀리하고 싱겁게 먹습니다.

일곱,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삼갑니다.


바쁜 하루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식사를 거르거나 인스턴트 식품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아 규칙적인 식습관이 깨지기 쉬운데요. 올바른 식생활에 도움을 주는 색다른 건강 밥상으로 삼성 나노시티의 모든 임직원들이 더 활기차고 건강한 하루를 보내길 바랍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