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본문

[반도체와 함께한 민식이의 하루] 생활 속 숨어있는 기술! 반도체를 만나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반도체는 어떤 이미지인가요혹시 이런 이미지는 아닌가요?



실제로 반도체는 위의 모습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와 수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반도체는 첨단 전자산업 부분에 넓게 응용되고우리 생활 곳곳에서도 쉽게 만나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우리는 하루 동안 얼마나 많은 반도체를 만날까요

지금부터 민식이의 하루를 통해 일상생활 속!숨어있는 반도체의 활약을 살펴볼까요?



띠리리링띠리리링~ 민식이의 방에 아침이 찾아왔습니다시끄러운 알람 소리에 눈뜨자 마자 가장 먼저 우리를 반겨주는 것은 스마트폰입니다정한 알람시계는 한번 눌러버리면 더 이상 울리지 않아 가끔 수업에 지각하는 일이 있었지만, 이제는 다시 잠들어도 끝까지 깨워주는 똑똑한 스마트폰이 있어 든든한 민식이!


Faster High-performance Memory Cards for Smart phones


스마트폰은 반도체 기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데요이 작은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기능을 누릴 수 있는 것은 바로 반도체 기술의 놀라운 발전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두뇌인 Mobile AP부터 일종의 신분증 역할을 해주는 SIM CARD메모리 용량을 자유롭게 늘려 주는 메모리카드따사한 봄 햇살 아래서도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도 반도체 기술 중 하나라는 사실알고 계셨나요?



5평 남짓한 민식이의 방에는 여기도 반도체저기도 반도체~ 다양한 반도체들이 가득합니다.

TV 
패널인 TFT-LCD(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는 반도체와 형제로 트랜지스터가 집적돼 있는 유리기판입니다. TFT-LCD의 작은점 하나하나에 반도체가 새겨져 있는 것이죠이 외에도 TV의 화면을 구성하는 각 점들이 어떤 색을 내야 할지 명령하는 DDI(Display Driver IC)가 패널 주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DDI LCD TV뿐만 아니라 LCD 모니노트북휴대폰 PDA, 캠코더카메라 등 LCD가 사용되는 다양한 화면 표시 장치에 사용됩니다.
 


TV의 리모콘 속 에도우리의 배를 든든하게 채워주는 밥솥에도추운 겨울 방안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보일러 온도 조절 장치에도 DSP(Digital Signal Processor)라는 반도체가 들어있습니다.

디지털신호처리를 담당하는 이 반도체는 아날로그 신호 정보를 0 1로 표시되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수학적 연산에 의해 처리합니다. DSP는 상용화된 이후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전자제품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전반에 걸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방 한 켠 고이 모셔둔 민식이의 디지털 카메라에도 반도체가 들어있는데요기존 필름을 사용하지 않고도 사진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NAND Flash부터 CIS(CMOS Image Sensor), AD 컨버터(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전환)버퍼메모리까지 반도체덩어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많은 반도체 제품이 이용되고 있습니다특히CIS는 고해상도의 디지털카메라뿐만 아니라 휴대폰이나 자동차 후방 감시 카메라 등에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기억해 주세요
 


상쾌한 아침의 등교길~ “Music is my life~”를 늘 외치고 다니는 민식이에게 오늘처럼 햇살이 따뜻한 날엔 즐거운 음악이 빠질 수 없겠죠스마트폰 MP3로 최신가요를 듣는 민식이오늘은 왠지 감성충만 이에요~ 



조그만 스마트폰 안에 많은 음악들을 담을 수 있는 것도 반도체 덕분입니다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 8인치의 플로피디스크 하나에 80키로바이트의 파일만 담아 다닐 수 있었던 때가 있었다면지금은 NAND FLASH Memory를 통해 다양한 음악은 물론 여러 편의 영화도 담아 언제든지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지하철을 타고 즐거운 학교고고씽!



지하철을 타기 위해 교통카드를 체크 합니다.~” 금액이 얼마 안 남았네요;; 돌아오는 길엔 충전이 필요하겠군요.

교통카드를 통해 편리하게 교통요금을 지불하고 환승을 할 수 있는 것도 반도체의 숨겨진 활약이 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이 얇은 교통카드엔 SMART CARD IC라는 반도체 기술이 들어가 있습니다신용카드나 교통카드를 통해 대중 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것도 RFID 기술을 담은 초소형 IC 기에 가능한 일이~^^ 



무사히 수업을 마치고 과제를 위해 도서관을 찾은 민식이얼마 전새로 구입한 노트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데요이러 저리 책을 찾아 다닐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슝관련 자료를 찾습니다.

컴퓨터에 쓰이는 반도체 역시 두말하면 잔소리겠죠? 우리에게 익숙한 명칭인 CPU, GPU, DRAM, SRAM,ROM, Graphic DRAM, 그리고 USB 메모리까지~ 모두 반도체 기술로만들어진 부품들입니다. 이러한 부품들이 한 군데 모여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의 모습을 갖추게 된것이죠.


DDR3 DRAM Modules


 집에 돌아가는 길민식이의 학교 선배가 집까지 데려다 주기로 합니다오늘은 선배 덕분에 편안히 집에 갈 수 있겠네요 



우리의 두 발이 되어 주는 자동차에도 반도체는 빠지지 않습니다차량의 ECU(Electronics Control Unit)는 차량 제어에 도움을 주는 핵심 부품으로 안전 운행과 직결되어 우리의 소중한 명을 지켜줍니다.

초기에 엔진제어부터 시작되어 현재는 변속기TCU(Transmission Control Unit)에서 EPS(Electric Power Steering)ABS(Anti lock Brake System) 등 편의장치에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까지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하나의 예로 에어백을 제어하는 ECU에 어른과 어린이를 분별하는 기능을 가진 반도체도 있다고 하니 놀랍죠?!



자동차의 필수품! 네비게이션에서도 반도체는 큰 역할을 하는데요~ GPS를 통해 위성으로부터 신호를 받는 GPS 수신장치는 물론네비게이션용 AP 등 다양한 반도체 기술이 집결되어 쉽고 빠르게 우리에게 길 안내를 해줄 수 있는 것입니다또한고속도로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하이패스에도 반도체가 숨어 있습니다.  


집에 돌아온 민식이집에 오자마자 밀린 빨래부터 세탁기에 넣습니다빨래와 세제를 넣고 시작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시작! 스마트해진 세탁기는 물의 양이나 세탁 방법까지 알아서 척척 해내는데요~

이것도 모두 반도체가 중요한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세탁기의 두뇌 역할을 하는 MCU(Micro Controller Unit)는 세탁기를 제어하는 전용 프로세서입니다단순한 시간 예약에서부터 특수한 기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컨트롤하는 비메모리 반도체로 냉장고와 같은 주방 가전에 특히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MCU는 자체에 (ROM) 램(RAM) 회로까지 내장해 작은 컴퓨터 역할을 하고 있어 원 칩(One Chip) 컴퓨터라 불리기도 합니다.



내일은 가족과 함께 신나는 해외여행을 떠나기로 한 날입니다여권부터 미리미리 챙겨놔야겠죠이 전자여권에 들어가는 보안칩 역시 반도체 기술입니다이 보안칩에는 사진지문홍채 등 개인의 신원 확인 정보가 마이크로칩 형태로 내장되어 있어 여권 위조 방지는 물론해외 여행 시 더 간편해진 절차를 통해 여행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민식이의 하루를 통해 우리 생활 곳곳에 숨겨져 있는 반도체의 모습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렇듯 다양한 반도체가 있기에 지금의 편리하고 스마트한 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 주위를 둘러보세요
~ 
여러분의 하루 속엔 얼마나 많은 반도체가 함께하고 있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