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본문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의 성장동력으로 떠오른 ‘차량용 반도체’


자동차에도 다양한 반도체가 들어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흔히 보는 일반 자동차에도 수백 개의 반도체가 들어가는데요. 최근 자율주행 자동차가 시장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중요성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움직이는 컴퓨터로 불리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함께 IT 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새로운 방향, 차세대 모빌리티 



차량용 반도체는 이미지센서나 내비게이션, 오디오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어 있는 만큼 기타 스마트 기기에 탑재되는 반도체 제품보다 사용 환경과 수명 등에서 더 높은 수준의 품질이 요구되는데요. 


전기차나 자율주행 자동차 등 새로운 동력의 자동차가 시장에 등장하면서 기존 자동차 관련 제조업체 외에 많은 IT 기업들이 자동차 시장에 새롭게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미 산업 기반을 다진 유럽과 미국에 이어 최근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국내 반도체 기업들도 차량용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 동력 ‘차량용 반도체’



일반 자동차에도 전기제어장치와 차량 내/외부의 정보를 수집하는 각종 센서 등 2~300개의 반도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인공지능(AI)을 바탕으로 하는 스마트 자동차나 자율주행 등 새로운 기술이 차량에 접목되면서 차량에 들어갈 반도체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전망인데요.  


차량용 반도체는 크게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텔레매틱스(Telematics) 시스템 기술의 구동을 위해 사용됩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는 운행 정보나 차량 상태 등의 정보 요소와 멀티미디어 재생 같은 오락 요소를 결합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뜻하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은 전자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위험 상황을 인지해 운전자가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장치입니다. 마지막으로 텔레매틱스(Telematics)는 자동차와 무선통신 기술이 결합된 기술로 실시간 교통정보와 원격 차량 진단, 도난 차량 위치 추적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차량용 반도체 

▲삼성전자 차량용 반도체 엑시노스 8890


삼성전자는 지난해 10월 처음 선보인 차량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Exynos Auto)’와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ISOCELL Auto)’를 시작으로 적극적으로 개발에 매진하며 차량용 반도체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는데요.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오토의 제품군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용인 'V시리즈',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용 'A시리즈', 그리고 텔레매틱스 시스템용 'T시리즈' 등 특화된 기능의 차량용 프로세서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아이소셀 오토'는 작은 픽셀로 고품질의 이미지를 구현하는 기존 아이소셀 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도로와 주변 환경을 보다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제로 지난 5월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오토(Exynos Auto) 8890'이 아우디 차량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3세대 MIB(Modular Infotainment Platform)에 탑재하게 되었다고 밝히며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엑시노스 오토 8890'은 8개의 CPU 코어와 12개의 GPU 코어를 탑재한 강력한 성능의 프로세서로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기능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그 어떤 반도체보다도 안전성이 중요한 만큼, 성급한 개발보다는 안전성과 신뢰를 위해 장기적으로 토대를 다져나갈 필요가 있는데요. 꾸준한 개발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선사할 차량용 반도체의 성장을 기대합니다! 



댓글

  • 로빈
    2019.07.23 07:50
    5G기술과 차량용 반도체가 시너지를 내면 ..조만간 제주도쯤에서 자율주행차를 만날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