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본문

[Hello, Chips! 12화] 비싸게 주고 산 폰에 5G가 안 된다고? 스마트 폰의 두뇌 모바일AP로 해결!



[Hello, Chips! 12화] 비싸게 주고 산 폰에 5G가 안 된다고? 스마트폰의 두뇌 모바일AP로 해결!



반.잘.알을 꿈꾸는 여러분을 위해 반도체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반도체 지식채널 ‘헬로칩스’가 12화로 돌아왔습니다. 비싼 가격의 휴대폰을 샀는데 5G를 사용할 수 없었던 분들이 있을 텐데요. 5번째 모바일 통신 규격을 의미하는 5G가 ‘모바일 AP’와도 연관이 깊다고 합니다. 오늘은 휴대용 기기에서 두뇌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모바일 AP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5G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휴대폰 속에 기지국에서 보내는 5G 신호를 받기 위한 5세대 모뎀이 내장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과거에는 이러한 모뎀과 모바일 AP가 서로 다른 두 개의 칩이었지만, 이제는 시스템 반도체계의 만능 엔터테이너! SoC(System on Chip)를 통해 하나의 칩이 되었는데요.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980'이 바로 첫 번째 '5G 통합 SoC 제품'입니다. 



칩이 여러 개로 분산되면 전력 소모는 높아지고, 배터리가 들어갈 공간은 줄어 배터리 용량이 작아질 수 밖에 없겠죠? 스마트 폰은 고성능, 다기능뿐 아니라 전력 소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칩을 하나의 칩으로 합치는 통합이 대세인데요. 전력 소모가 줄면 비용이 절감되고, 기술 경쟁력도 더욱 올라갈 수 있죠. 



모바일 SoC안에는 이미지 처리장치인 ISP, 신경망 처리장치인 NPU, 그래픽 처리장치인 GPU, 그리고 가장 핵심이 되는 CPU까지 굉장히 많은 기능의 칩이 들어가 있는데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처리할 수 있는 NPU가 내장된 덕분에 개인화된 보안 정보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미지 처리장치인 ISP가 있기 때문에 카메라로부터 온 정보도 처리할 수 있죠. 



게다가 뇌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는 CPU는 처리할 업무 크기에 따라 다른 용량의 CPU를 사용해 효율성을 극대활 할 수 있도록 한 모바일 AP안에 8개나 들어있다고 하네요. 


모바일 AP는 해를 거듭할수록 발전해 그 역할이 더욱 커져가고 있는데요. 이제는 만능칩처럼 느껴지는 모바일 AP지만 사실 이러한 통합 칩을 만들기까지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실제로 모바일 AP 안에 5G 기술을 넣는 통합 칩을 만들 수 있는 회사는 전 세계에 단 4 곳뿐이라고 하는데요. 시스템 반도체의 역사는 메모리 반도체에 비하면 아직 짧지만, 그럼에도 세계에서 4등 안에 들며 세계를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 

알면 알수록 대단한 모바일 AP 이야기가 가득한 헬로칩스 12화를 보며 함께 뿌듯함을 느껴 볼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