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본문

[반도체 브이로그, EP 19] 삼성반도체에서 뭐하나? 회로설계 엔지니어편


[반도체 브이로그, EP 19] 삼성반도체에서 뭐하나? 회로설계 엔지니어편


반도체 직무가 궁금한 취준생에게 단비 같은 시간! 삼성전자 DS부문 임직원의 하루를 만나는 ‘반도체 브이로그’가 19번째 에피소드로 돌아왔습니다. 이번에는 삼성전자 Foundry사업부 Design Technology팀에서 회로 설계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는 김태윤 님을 만나보았는데요. 회로 설계 담당자들은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통근버스_FLEX #업무는_역시_밥심


이른 아침 양재에서 통근 버스에 오르는 김태윤 님! 삼성전자는 서울 내 100여 개의 버스 노선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통근버스 덕분에 편안하게 출근한 뒤 출출한 배를 채우기 위해 사내카페테리아로 향합니다. 업무는 역시 밥심이죠! 팀원들과 함께 테이크아웃 아침을 먹으며 활기찬 하루를 준비합니다. 



#레고같은_DT팀 #직무설명_렛츠고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하는 김태윤 님! 업무할 때는 카리스마 넘치는 전문가 포스가 뿜어져 나오는데요. 김태윤 님이 근무하는 Design Technology팀의 업무는 레고를 만드는 과정과 비슷합니다. 레고는 다양한 부품을 어떤 순서로 배치하냐에 따라 서로 다른 완성품이 나오는데요. Design Technology팀도 '반도체 칩’이라는 완성품을 만들기 위해 조립 순서를 정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답니다. 이 가이드를 디자인 방법론(Design Methodology, 이하 DM)이라 하고, DM을 만드는 게 Design Technology팀의 주요 업무인 것이죠. 


그 중 김태윤 님이 담당하고 있는 것은 신호 품질 측정(Signal Integrity)으로, SoC(System On Chip)에서 메모리칩으로 양방향 통신이 잘 이뤄지는지 검증하는 업무입니다. 



#대장님을_발견했습니다 #삼성전자_부사장님과_솔직토크


바쁜 업무를 마친 후 잠시 숨을 돌리는 김태윤 님, 어디론가 당당하게 발걸음을 옮기는데요. 당차게 입장한 곳은 바로 Foundry사업부 Design Platform개발실장님의 방! 이곳에서 삼성전자 박재홍 부사장님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부사장님은 현재 Foundry사업부가 단순 웨이퍼 위탁 생산뿐 아니라 디자인하는 인프라를 함께 제공하는 사업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자부심을 드러냈습니다. 


김태윤 님은 부사장님께 직장생활을 현명하게 하는 비결을 여쭤 보았는데요. 값진 답변을 해주신 부사장님의 성공 비결이 궁금하다면, 지금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점심시간_코너속의_코너 #신입사원에게_묻는다


팀원들과 함께 인기 메뉴 유산슬로 점심 식사를 마친 김태윤 님은 엔도르핀을 충전한 뒤 후배들과 티타임을 가졌는데요. 김태윤이라 쓰고 명 MC라 읽는다! 김태윤 님의 주도로 신입사원 인터뷰가 진행됐습니다. 신입사원은 Design Technology팀의 분위기를 ‘개인적이면서 가족적이다’고 표현했는데요. 각자 명확한 역할과 책임이 주어진다는 점은 개인적이지만, 회식이나 일상 생활에서는 가족 같은 분위기라는 의미였습니다. 화목한 팀 분위기가 여기까지 전해지는 듯 하죠? 



#오후엔_미팅릴레이 


오후엔 두 번의 미팅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먼저 파트 미팅을 시작합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시작한 회의는 이내 진지하게 변합니다. 김태윤 님은 선배들과 나머지 회의를 진행하며 업무에 열중하는 모습이네요.


미팅이 끝난 뒤 김태윤 님이 만난 분은 Design Technology팀 PL(Project Leader) 문성욱 님! 문성욱 님은 플랫폼 레벨의 제품 특성을 확보하고, 설계 관련 솔루션과 방법론을 제공하는 업무를 하고있다 말하며, 앞으로 입사할 미래의 삼성전자 반도체인에게 ‘삼성전자가 2030년 파운드리 사업 1위로 가는 길을 함께 해주세요’라는 격려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DM솔루션 #정확성이_생명


오후 일정을 마친 뒤, 이번엔 DM 솔루션 확인 업무를 위해 측정실로 향합니다. 측정실은 동일한 환경에서 측정하여 DM 솔루션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곳인데요. 이처럼 DM 정확성은 여러 검증 과정을 통해 진행되고 있답니다. 



오늘도 알찬 하루를 보낸 김태윤 님! 칼퇴근 후 운동도 놓치지 않는 모습인데요. 평범한 반도체 회로 설계 엔지니어의 평범하지 않은 하루, 재미있게 보셨나요? 파운드리사업부 Design Technology팀의 업무와 분위기까지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었는데요. 2030년 세계 1등의 목표로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 삼성전자 DS부문 Foundry사업부! 지금 영상으로 반도체 회로 설계 엔지니어, 그리고 Design Technology팀의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를 확인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