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본문

삼성전자, 멜라토닌 조절 돕는 LED 패키지 출시

삼성전자가 멜라토닌 조절을 돕는 'LED 패키지(LM302N DAY, LM302N NITE)'를 출시하고, 인간 중심 조명(Human-centric Lighting)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삼성전자는 일반 조명, 디스플레이, 전장, 식물 생장 분야에 이어 인간 중심 조명 시장까지 공략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LED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청록색 파장대의 빛 조절한 'LED'로 집중력과 수면의 질 향상


▲ Melanopic Sensitivity는 멜라토닌 억제도가 높은 청록색 파장대를 의미. 이 파장대의 세기가 센 빛 아래에서는 멜라토닌 분비가 억제되고, 반대로 세기가 약한 빛 아래에서는 멜라토닌 분비가 덜 억제된다.

 


삼성전자의 'LM302N'은 멜라토닌 분비에 영향을 미치는 청록색 파장의 빛을 조절한 제품으로, 'LM302N DAY'와 'LM302N NITE' 2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됩니다. 

 

이 제품은 실내 생활 비중이 높은 현대인들이 필요와 목적에 따라 조명 환경을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멜라토닌은 수면 주기에 관여하는 물질로, 사람의 몸은 햇빛이 많은 낮에는 멜라토닌 분비량을 최소화하여 신체를 활성화시키고, 빛이 적은 밤에는 멜라토닌을 충분히 분비하여 숙면을 취하게 합니다. 


▲ LED 패키지(LM302N DAY)



'LM302N DAY'는 멜라토닌 분비를 최소화해주는 파장의 빛을 내 조명을 사용하는 시간 동안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일반 LED 조명 대비 멜라토닌 수치가 약 18% 감소되어 학교, 사무실, 산업현장 등에서 학습 및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LED 패키지(LM302N NITE)  



'LM302N NITE'는 조명에 의한 각성 효과를 최소화해 편안한 휴식이 필요한 집, 호텔 등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밤에 장시간 조명을 사용하면 멜라토닌 분비량이 현저히 낮아져 수면에 방해가 되는데 'LM302N NITE'는 멜라토닌 수치를 일반 제품보다 약 5% 증가시켜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LM302N DAY'와 'LM302N NITE'는 업계에서 주로 활용되는 3.0x3.0mm 크기를 갖췄으며 다양한 색온도(1800K~ 6500K)를 제공합니다. 


삼성전자 LED사업팀 김언수 전무는 "LM302N은 신체 활동에 도움을 주는 새로운 개념의 광원이다"라며, "이번 제품은 실내 활동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집중력과 휴식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2월부터 'LM302N DAY'와 'LM302N NITE' 양산에 돌입했습니다. 




[참고] 


□ LM302N 라인업 스펙

□ 인간 중심 조명(Human Centric Lighting)

- 시각적 기능뿐 아니라 사용자들의 활동과 공간의 특성에 따라 사람의 생활패턴에 맞춰 조명 환경을 구현하는 기술


□ 연색지수 (Color Rendering Index, CRI)

- 인공 광원이 표준 광원과 얼마나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표현할 수 있는지 나타내는 지수로, 100에 가까울수록 색이 자연스럽게 보임


□ M/P Ratio (Melanopic/Photopic Ratio)

- 사람이 인지하는 빛의 양에 따라 멜라토닌이 억제되는 비율

- M/P Ratio 수치가 높을수록 멜라토닌 분비량이 적음을 의미함


□ MDER (Melanopic Daylight Efficacy Ratio)

 - M/P Ratio(사람이 인지하는 빛의 양에 따라 멜라토닌이 억제되는 비율)를 표준 광원(CIE 표준 광원 D65)의 밝기로 환산한 비율

 - MDER 수치가 높을수록 멜라토닌이 더 억제됨을 의미함

 

□ 색온도(Correlated Color Temperature)

 - 광원의 색상을 표시하는 방법 중 하나로 단위는 K(켈빈)을 사용함

 - 색온도가 높을수록 차가운 청색을 띠고, 색온도가 낮을수록 따뜻한

   적색을 가짐



관련 콘텐츠 보러가기


건강하게 빛을 사용하는 방법, ‘인간 중심 조명’ 시대 열린다






댓글

  • 잠이보약
    2020.03.16 09:31
    조명에 의해 수면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건 알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았는데..실내생활 시간이 늘어가는 요즘. 꼭 필요한 건강 조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