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본문

[Samsung SSD+Window8 체험단] 삼성 840 SSD, HDD 와의 게임 로딩속도를 비교하다



삼성 SSD 840 시리즈 250GB 체험단 이후 지금까지도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250GB 의 넉넉한 여유공간으로 하드디스크를 하나만 장착 가능한 제 노트북에서도 별도로 외장하드디스크를 설치하지 않고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했고, HDD에서는 지금까지 체험해볼수 없었던 상당히 개선된 속도를 보여주어서 저를 놀라게 해줬는데, 지금도 HDD를 삼성 840 SSD로 변경한이후의 부팅속도와 읽기, 쓰기 등 전체적으로 빨라진 속도는 저를 놀라게 만들어줍니다.



기존 Windows 7 운영체제에 HDD 에서의 부팅 시간은 약 1분이 걸렸었던데에 비해 어떤 최적화 작업도 거치지않고 단순히 노트북 하드디스크를 삼성 840 SSD로 교체하고 Windows 8 운영체제를 설치했더니 기존 1분의 부팅시간이 15초로 단축되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요.


빨라진건 부팅시간 뿐만 아닙니다. 읽기와 쓰기 속도가 모두 HDD보다 벤치마킹 상으로 최소 (HDD속도 최대, SSD 속도 최소) 3배이상 빨라진 만큼 모든 부분에서 빨라졌습니다. 저는 게임블로거 이기에 지금부터 최근 제가 구입한 HDD 가 장착된 고성능 노트북과 기존에 사용중인 SSD가 장착된 노트북을 비교해서 SSD를 선택하면 HDD보다 얼마나 게임 로딩시간 부분에서 이득을 얻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테스트에 사용된 노트북 시스템 사양



(1) 왼쪽 SSD 장착 구형 노트북

- Intel Core i5-2410M 샌디브릿지, DDR3 8GB 메모리, AMD RADEON HD 6750M, 삼성 840 SSD 250GB 장착


(2) 오른쪽 HDD 장착 신형 노트북

- Intel Core i5-3210M 아이비브릿지, DDR3 8GB 메모리, NVIDIA GeForce GTX660M, 1TB HDD 장착



■ 게임 로딩시간 테스트


Left 4 Dead 2 싱글플레이 로딩 시간 비교


먼저 Valve 사의 좀비 재난 생존 액션 게임 Left 4 Dead 2 싱글플레이 로딩 시간 비교입니다. HDD 가 장착된 노트북을 먼저 시작한뒤 약 2초뒤에 SSD가 장착된 구형 노트북에서 게임을 시작했는 데에도 불구하고 15초의 로딩시간으로 HDD가 장착된 노트북과 비슷하게 게임이 시작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Left 4 Dead 2 의 싱글플레이로 테스트를 했을때에는 이런 결과가 나왔지만 멀티플레이 위주의 게임으로 테스트 해보면 SSD와 HDD 의 차이는 크게 나타납니다.


그 예로, 


Dota 2 로딩시간 비교


전세계인들이 즐기는 AOS 게임 DOTA 2 의 로딩시간을 봅시다. 분명히 SSD 가 장착된 노트북에서도, HDD가 장착된 노트북에서도 비슷하게 9개의 AI와 유저 (본인) 를 설정해 게임을 시작할때 HDD가 장착된 신형노트북을 먼저 실행했음에도 불구하고 SSD 가 장착된 구형노트북의 로딩속도가 약 22초, HDD가 장착된 신형노트북의 로딩속도가 약 47초로 HDD가 장착된 신형노트북의 로딩속도가 25초 더 느려 구형노트북이 신형노트북에 굴욕을 당하게끔 해줬지요.


Dota 2 뿐만아니라 Valve 사의 대규모 팀 플레이 액션게임 Team Fortress 2 역시,


Team Fortress 2 로딩시간 비교


(네트워크 속도는 두개다 같은 공유기 WIFI 를 사용했고, 속도도비슷하게 나왔습니다.) SSD가 장착된 구형 노트북이 HDD가 장착된 신형 노트북 보다 훨씬 빠른것을 볼수가 있지요.


멀티플레이 게임에서뿐만이나리 기존 HDD에서 30초이상의 로딩시간을 보여주었던 하프라이프2, 에어 컨플릭트와 같이 처음부터 싱글플레이 위졸 나온 게임에서는 훨씬 더 좋은 로딩속도를 보여줍니다.


하프라이프2 - 7초면 로딩이 끝이납니다


에어 컨플릭트 : 시크릿 워즈 - 역시 단 8초만에 로딩이 끝났습니다.


이렇게 삼성전자의 840 SSD 는 HDD에 비해 놀라운 성능을 보여줄뿐만 아니라 소음도 HDD에 비해 소음과 발열도 적어 안정성 부분에서도 더욱 신뢰가 갔답니다. 특히, HDD를 SSD로 바꾼 이후로 웹서핑과 문서작업을 할때에도 거슬리게 나던 소음이 사라져서 소음없는 쾌적한 환경에서 작업이 가능해진것이 좋더라구요.


이 포스트를 마지막으로 삼성 SSD 840 체험단 포스트는 완전히 끝나게 되었습니다. 체험단 기간동안 SSD를 이리저리 만져보고 테스트해보며 HDD와 SSD의 차이와 SSD의 장점에 대해 확실히 알게 되었는데,.. 역시 SSD의 가장 큰 문제는 속도는 확실히 빠르지만 HDD에 비해 훨씬 적고 가격은 비싸다는 점이겠지요. 가장 낮은용량의 SSD 역시 아직은 비싼편이고 HDD와 SSD를 멀티부스트로 구성하기에도 적지않은 돈이 들어가지요.


차라리 SSD와 HDD를 패키지로 묶어 멀티부스트팩 이란걸 만들어서 SSD와 HDD를 별도로 구입하는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게끔 해 줬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드네요. 어쨋든, SSD의 가격이 보다 자비롭게 채정되어 일반 사용자 분들도 부담없이 SSD를 접하고 SSD의 속도감을 느껴보셨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삼성전자 SSD 840 250GB + Windows 8 Pro 운영체제 체험단 포스트 였습니다.



☞ 원문 보러 가기

삼성 840 SSD, HDD 와의 게임 로딩속도를 비교하다 [플초]


 본 블로그에 게시한 글은 개인적인 것으로 삼성전자의 입장, 전략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