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본문

[CES 2013 혁신상] 64GB UHS-1 microSD 카드, 차원이 다른 속도와 용량을 보여주다


지난번, 세계 최대의 가전쇼, CES 2013이 선정한 혁신상의 첫 번째 주인공! "microSD 카드"의 정의와 카드 위 표기된 문자와 숫자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삼성전자 SD/microSD 카드의 제품군과 CES 혁신상 수상작인 64GB UHS-1 microSD 카드의 장점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 CES 2013 혁신상 수상의 비결은? 세계 최초라는 자부심



“UHS(Ultra High Speed)-1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 microSD 카드라는 자부심과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CES 2013 혁신상’에 출품하게 되었습니다.”

 

CES 혁신상 출품 배경과 수상 비결을 묻는 질문에 삼성전자 상품기획팀 이재범 책임의 답변은 확신에 차 있었습니다.

 


"오늘날 모바일 기기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사용자들의 기대수준 또한 높아졌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춰 LTE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에 최적화된 고성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2012년 4월 UHS-1 규격의 16GB microSD 카드를 양산한 데 이어, 그 해 8월에는 세계 최초로 일반 microSD 카드보다 3배 빠른 읽기 성능을 구현한 UHS-1 32GB/64GB 등 대용량 제품 양산에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앞선 기술력을 인정받아 'CES 2013 혁신상 수상'이라는 영광을 안은 것이죠^^"



■ 64GB UHS-1 microSD 카드, 최고 속도/ 최대 용량을 구현하다


세계 최초 64GB UHS-1 microSD 카드. 그 성능과 최대 용량이 가지는 의미가 궁금해지는데요, 이재범 책임의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 보았습니다.

 


“삼성전자는 Standard, Plus, Pro 등 총 3가지 제품군의 SD/microSD 카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중 프리미엄 제품군인 Pro가 바로 UHS-1 SDR 104급 규격의 제품입니다. 메모리 카드 규격 및 표준은 전 세계 1,000여 개 기술 업체들이 참여하는 SD협회(Secure Digital Association, SDA)에서 규정하는데요, 현재까지는 SD1.0 / SD2.0(HS) / SD3.0(UHS-1) / SD4.0의 속도 규격이 규정되어 있고, 특히 SD3.0(UHS-1) 규격은 최대 한계 속도에 따라 25MB/s, 50MB/s, 104MB/s로 등급이 나뉩니다.

 

64GB UHS-1 microSD 카드가 출시된 작년 8월로 거슬러 올라가면, 일반 SD카드는 이미 UHS-1 SDR 104급 규격을 구현했지만, microSD 카드는 환경 구축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삼성전자 자체 테스트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고, 그 결과 microSD 카드에서도 세계 최초 UHS-1 SDR 104급 규격을 구현할 수 있었던 것이죠.

 

이러한 노력으로 삼성전자가 출시한 64GB UHS-1 microSD 카드는 이전의 SD2.0(High Speed, HS) 규격의 최대 한계 속도인 25MB/s보다 4배 이상 빠른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삼성 반도체, 기흥 캠퍼스, 삼성 기흥, 반도체, 삼성 반도체 이야기



■ 사용자 체감 바로미터, 메모리 ‘읽기’ 성능을 잡다!

 

삼성전자 64GB UHS-1 microSD 카드는 최대 읽기 속도 70MB/s, 최대 쓰기 속도 18MB/s인 프리미엄급 성능을 구현하였습니다. 이는 일반 microSD 카드보다 3배나 빠른 읽기 성능입니다. ※ Crystal DiskMark 테스트 결과 (100MB 데이터 사용 기준) 


최대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에 차별을 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재범 책임은 사용자의 사용 특성을 반영한 결과라고 답했습니다.

 


“사용자들이 제일 먼저 속도를 체감하는 것이 바로 메모리의 읽기 성능입니다. 가까운 예시로 스마트폰에서 사진첩을 열었을 때, 미리보기 썸네일이 하나.. 둘씩.. 천천히 뜨면 매우 답답함을 느끼죠. 이러한 사용 특성을 고려해 제품 개발 당시 읽기 성능에 가장 중점을 두었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삼성 반도체, 기흥 캠퍼스, 삼성 기흥, 반도체, 삼성 반도체 이야기


■ 64GB UHS-1 microSD 카드,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로 ‘그 것’

 

64GB는 3만 장의 사진, 1만 5천 곡 이상의 노래, 8시간의 영상을 담을 수 있는 어마어마한 용량입니다. 이렇게 큰 용량의 microSD 카드가 필요한지 묻는 질문에 이재범 책임은 사용자들의 모바일 기기 사용 패턴을 보면 앞으로 그 이상의 용량도 필요할 날이 올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용자들은 모바일 기기에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는 많이 저장하지만, 잘 지우지는 않아요. 그러다 보면 내장 메모리의 용량은 금세 차죠. 이를 보완하는 방법이 UHS-1 microSD 카드와 같은 외장 메모리를 기기에 삽입하는 겁니다. 그러면 기존 내장 메모리와 합쳐 100GB에 달하는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소중한 추억들을 더 많이 저장해줄 수 있는 거죠. 이 정도면 웬만한 컴퓨터 부럽지 않은 용량이죠?”

 


삼성전자 microSD 카드는 속도와 용량뿐 아니라 데이터를 보호하는 높은 안정성 또한 갖추고 있다고 하는데요, 순간적인 접촉만으로 우리의 소중한 데이터를 파괴할 수 있는 4대 위험요인으로부터 데이터를 지켜 주고 있는 것입니다. 바닷물에서 24시간 견디는 ‘침수에 의한 손상방지 기능’부터 1만 가우스 자력에도 메모리를 지키는 ‘자기에 의한 손상 방지 기능’, ‘엑스레이에 의한 손상 방지 기능’, 영하 25도부터 영상 85도까지의 환경에서도 견디는 ‘내열/내한 기능’까지! 다양한 모바일 기기의 사용 환경에서도 소중한 데이터를 보호해 주는 것이죠!

 

기술 개발에 대한 고민과 노력, 그리고 소비자의 사용 습관 및 특성까지 고려해 탄생한 삼성전자 64GB UHS-1 microSD 카드!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사용자의 기대에 맞춰 더욱 빠르고 대용량의 프리미엄 메모리 카드 제품군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Related Links

[CES 2013 혁신상] 64GB UHS-1 microSD 카드, 넌 누구니?삼성전자, 초고속 64GB UHS-1 메모리카드 출시

[Memory card 3 Proof Test] 소중한 추억, 이제 삼성전자 SD카드에 맡겨주세요!

※ 참고

[ 삼성전자 메모리 카드 라인업 (좌 : SD / 우 : micro SD) ]



 

최대 한계 속도

읽기

쓰기

SD4.0

312MB/s

312MB/s

SD3.0(UHS-1)

104MB/s

104MB/s

SD2.0

25MB/s

25MB/s

SD1.0

10MB/s

10MB/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