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본문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삼성전자 DS부문이 직접 답해주는 SSD Q&A!


여러 번 공부했는데 실생활에 적용하려고 하면 헷갈리는 SSD(Solid State Drive)의 세계! 최근 삼성반도체이야기가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평소 SSD에 대해 갖고 있던 궁금증’들을 받아봤는데요. 여러 질문 중 꼭 알아두면 좋을 몇 가지를 선정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 메모리사업부에서 직접 답변한 내용을 통해 실생활 버전 SSD 상식, 마스터해볼까요?


SSD에도 수명이 있나요? 언제 교체해야 될까요?




스마트폰처럼 매일 사용하는 PC 속 SSD, 교체 시기는 언제일까요? SSD의 수명부터 교체하면 좋은 시점, 주의할 점 등에 대한 질문들이 있었는데요.


SSD의 수명은 품질 보증기간을 참고하면 됩니다. 공식적으로 보장하는 기간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3년, 5년, 10년 정도인데요. 정확한 수명은 사용자의 PC 사용량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일반화하기는 어렵습니다.


삼성전자 SSD의 경우, 사용자들이 수명을 확인할 수 있도록 ‘Magician’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해당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으면 현재 사용하는 SSD의 상태를 정상/보통/위험 3단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능 최적화, 용량 극대화, 신뢰성 향상 중 한가지를 선택해 SSD를 최적화하는 기능들도 제공하는데요. 최근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Magician 6' 소프트웨어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사용편의성을 높이고, 암호화된 제품을 초기화하거나 에러를 사전에 검출 및 수정하는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기존에 사용하던 SSD나 HDD 내 데이터들을 새로운 SSD에 이동시킬 경우, 삼성 데이터 마이그레이션(Data Migration)을 이용하면 손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삼성전자 SSD 사용자라면 누구나 삼성닷컴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SSD 소프트웨어 다운 받으러 가기


삼성전자 SSD, EVO? PRO?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삼성전자 SSD는 EVO와 PRO 라인이 있는데요. 두 라인의 차이점에 대한 질문도 있었습니다. PRO 라인과 EVO 라인의 가장 큰 차이는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특성입니다. PRO는 최고의 성능을 필요로 하는 전문가들에게 적합한 라인업이며, EVO는 일반 사용자에게 적합한 라인업이죠. 두 라인업 모두 각 인터페이스 내 최대 성능과 높은 TBW(TeraByte Written)를 보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TBW는 SSD 제품의 수명을 알려주는 수치로, 기간 별 기록 가능한 용량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100GB의 용량을 10년간 사용할 수 있다면 TBW는 365TBW(100GBx365일x10년)가 됩니다. 삼성전자는 SSD의 TBW를 보증 기간과 함께 공개하고 있으니, PC 사용량을 참고해 TBW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SSD를 선택할 때, 꼭 고려해야 할 점?




사용하던 PC의 SSD를 교체하려고 할 때 첫 번째 관문은 바로 내 컴퓨터에 맞는 스펙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인데요. SSD를 선택할 때, 놓쳐서는 안될 반드시 고려해야 할 스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SSD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매체인 만큼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인지, 내 활용 패턴에 적합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내용들을 확인하기 위해 체크해야 할 것이 바로 ‘인터페이스’와 ‘폼팩터’입니다. 아무리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설치하려는 PC에 맞지 않으면 소용 없기 때문이죠.


SSD가 CPU를 통신할 때 사용하는 PCI라는 언어를 활용하는 인터페이스에는 ‘SATA’와 ‘NVMe’가 있는데요. NVMe를 지원하는 노트북에는 SATA의 SSD를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SSD 구매 전 내가 사용하는 PC 사양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페이스 종류는 PC 구매 시 동봉 되는 사양서 혹은 PC의 장치관리자 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폼팩터는 SSD의 생김새를 의미합니다. 2.5인치 SSD와 M.2 SSD가 가장 대중적인데요. HDD 사이즈에 맞춘 2.5인치 SSD 폼팩터와 달리 M.2 SSD는 노트북의 경량화 추세에 맞춰 보다 가볍고 슬림하게 만들어졌습니다. 폼팩터를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노트북의 뒷면을 나사로 분리해보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받은 SSD 관련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알아봤는데요. 평소 궁금했지만 물어보지 못했던 궁금증들을 이번 기회에 해결하셨기를 바랍니다. 삼성반도체이야기는 앞으로도 더 많은 분들이 반도체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