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본문

LED의 안전성과 성능을 보장한다! 글로벌 인증기관들도 인정한 삼성전자 LED ‘품질 인증 시험소’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드)는 형광등보다 수명이 길고, 전력 소비량은 적어 새로운 조명 솔루션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LED를 탑재한 조명 제품의 안전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품질 인증은 보통 제품의 안전성을 검증할 수 있는 공인 인증 기관에서 진행되는데요. 제조사가 공인 인증 기관으로부터 시험과 인증 권한을 부여받아 자체적으로 시험소를 운영하며 제품의 품질을 직접 검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제정된 것이 바로 ‘국제 공인시험기관 인정 제도’입니다. 

 

▲ 삼성전자 LED 품질 인증 시험소

삼성전자는 이 제도를 통해 국제적인 공인 인증 기관들로부터 권한을 부여받아 지난 2011년부터 자체 시험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체 시험소를 운영하는 것은 어떠한 의미와 장점을 갖는지, 그 동안 삼성전자 품질 인증 시험소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 왔는지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글로벌 인증 기관에서도 인정한 삼성전자 LED사업팀의 안전 검증 기술력!

 

조명 제품의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한 대표적인 글로벌 인증이 있는데요. UL(Underwriters Laboratories)과 VDE(Verband Deutscher Elektrotrchniker e.v)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 중 UL은 미국 최초의 안전 규격 개발 기관이자 인증 회사로, 규정 시험을 실시해 합격한 제품에 대해 UL 인증 마크 표시를 인가하고 사후 관리 차원의 검증과 검사를 진행하는데요. 철저한 관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만큼 전세계적으로 높은 공신력을 자랑합니다. 

삼성전자 LED사업팀은 UL과의 오랜 인증시험 경험을 통해 축적된 품질 검증력을 바탕으로, UL 고유의 시험소 운영 제도인 DAP(Data Acceptance Program) 중 최상위 레벨인 ‘UL TCP(Total Certification Program) Lab.’ 자격을 취득한 바 있는데요. LED 제조사 시험소 중 최고 레벨을 획득함에 따라 삼성전자 자체의 독자적 권한 하에 UL 인증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어 지난해 10월에는 글로벌 시험인증 기관 VDE(독일 전기 기술자 협회)로부터 VDE 자체 시험소 인정 프로그램인 ‘TDAP(Test Data Acceptance Program)’ 중 최상위 레벨 자격을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VDE는 조명을 비롯해 각종 전기·전자 제품과 기술분야에서 유럽을 대표하는 시험인증 기관으로, 유럽내 소비자의 인지도와 요구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자동차 시험 인증 분야에서 100년 이상의 역사와 체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글로벌 인증 기관인 TÜV SÜD(Technischer Überwachungs Vereine)와 손잡고 LED 전장부품 시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했는데요. LED 전장부품관련 국제 규격인 AEC-Q102를 포함한 다양한 시험 항목을 공동 개발하고, 추가 적용하는 등 품질 검증력을 강화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 LED사업팀은 2011년부터 한국인정기구인 KOLAS(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인정을 받아 LED 조명 평가 기준인 LM80 시험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KOLAS 공인 시험소 운영 우수 단체로 선정되어 세계 인정의 날 기념식에서 장관표창을 수상하기도 했죠. 

 

▲ LED 품질 인증 테스트를 진행하는 모습

 

이처럼 삼성전자 LED사업팀은 LED 부품의 안전 인증에 필요한 테스트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실시하며, 믿을 수 있는 LED 부품을 해외 수출하고  있는데요. LED사업팀 이승환 품질팀장을 직접 만나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Q. LED 업계에서 인증의 의미가 궁금합니다. 

인증은 제품 수출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LED 부품은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등 전 세계에 있는 고객들에게 공급되고 있고, 우리 제품을 사용해 만든 여러 고객사의 조명과 등기구들도 전세계 국가들에 수출되고 있는데요. 

각 지역별 품질 인증을 획득하는 것은 고객사 및 최종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믿을 수 있는 품질의 LED 부품을 공급하기 위한 일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LED사업팀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UL, VDE, TÜV SÜD 등의 여러 인증을 진행하여 해외 여러 나라에서 우리 LED 부품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대응하고 있습니다.  

 

Q. 조명 회사에서 제품 개발 시 삼성전자로부터 인증 받은 광원을 사용하면 타 제품과 비교해 어떤 장점이 있나요? 고객사를 위한 삼성전자 LED 제품만의 차별화된 혜택이 있는지요? 

삼성전자 LED 부품을 공급받는 고객사의 경우, 부품 단에서 인증 취득이 선행되었기 때문에 보다 빠르고 쉽게 램프 제품 인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 LED사업팀은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해 ‘고객인증지원 프로그램(Certification Support Program)’을 별도로 운영해 고객사 역시 동일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고객인증지원 프로그램이란 삼성전자의 LED 부품을 공급받는 고객사가 당사업팀과 협약된 글로벌 인증기관을 통해 인증을 진행할 때 기존보다 빠르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특별한 제도입니다. 이처럼 LED 부품의 안전성과 품질 보증을 위한 시험 인프라와 기술력을 확보해 고객의 요구에 보다 빠르게 부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죠. 

Q. 최근 인증 트렌드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변화된 트렌드에 맞춰 준비하고 있는 점이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최근에는 식물 생장, 인간 중심 조명 등 새로운 조명 시장의 니즈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는 기존과 같이 안전성,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각 조명 제품의 활용처에 부합하는 새로운 성능들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물 생장 조명에서는 ‘광합성 유효 발광효율’ (Photon Efficacy:, 1W의 빛 에너지가 식물의 광합성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하는 지수)이 단순 광효율보다 중요하며, 인간 중심 조명에서는 M/P Ratio (사람이 인지하는 빛의 양에 따라 멜라토닌이 억제되는 비율)가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전세계적으로 탄소 저감에 기여하는 녹색 제품 인증을 획득하는 등 기업의 친환경 활동이 비즈니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죠.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삼성전자 LED사업팀은 올해 중 친환경 인증 취득과 인간 중심 조명에 대한 인증 프로그램 개발을 계획하는 등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품질은 기본! 제품의 안전성과 효율성부터 친환경 요소까지 갖춘 LED로 세상을 환하게 밝힐 수 있는 미래가 하루 빨리 오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