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본문

건강에 대한 깊이있는 고찰, 삼성전자 건강연구소를 찾아서


하루 종일, 삼성전자 임직원들의 건강만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일 년, 열 두 달, 임직원의 가족 같은 마음으로 다양한 연구활동을 통해 쾌적한 반도체 사업장의 작업 환경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 바로 삼성전자 건강연구소입니다.

 

오늘은, 기업 최초의 산업보건 민간연구소로서 건강에 대한 남다른 철학을 가진 '삼성전자 건강연구소'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업 최초의 산업보건 민간연구소

 

삼성전자 건강연구소는 DS부문에 소속된 우리 나라 기업 최초의 산업보건 민간연구소입니다. 2010년 4월에 출범하여 올해로 3년째, 임직원 건강 증진을 위한 중·장기적인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건강연구소는 조우현 소장과 김수근 부소장을 비롯해 국내·외 보건분야 전문연구원 8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보건학, 의학, 화학공학 분야는 물론, 환경 보건학, 약학, 간호학에 이르기까지 환경안전 및 보건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강연구소는 주로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일반적인 산업현장에는 주의해야할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화학적(화학물질), 물리학적(소음, 진동), 생물학적(바이러스), 심리학적(스트레스), 인간공학적(신체기능) 요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건강연구소에서는 반도체 산업에서 이미 알려져 있거나, 또는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은 잠재적 위험요인에 대해 발견하고 연구하는 활동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 사전예방원칙에 따라 반도체 작업환경에서 질병이나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 등과 같은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원인을 찾고, 지속적으로 관리·평가하는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내외 연구기관과 지속적인 공동연구를 수행하였을 뿐만 아니라, 최근 임직원 건강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연구로서 '간기능 이상으로 인한 당뇨병 발생증가 위험분석 연구', '노출기준이 없는 화학물질에 대한 관리기준 적용연구', '반도체 웨이퍼 표면오염 분석 및 건강영향연구' 등과 같은 연구소 자체 연구결과를 산업위생분야 최고 권위의 국내외 학회 및 학술지에서 발표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건강으로 임직원과 '소통' 하는 연구소

 

건강하고 쾌적한 반도체 사업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연구활동도 중요하지만, 임직원들 스스로 올바른 정보를 찾거나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때문에 건강연구소에서는 각 분야별 연구활동과 더불어 임직원들이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도 함께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진행하고 있는 비만관리 프로그램(Body Transformation)의 경우, 비만도가 높은 임직원을 선정하여 체력측정과 전문적인 관리를 제공해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는 활동으로 임직원의 참여 및 만족도가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임직원 건강증진을 위한 당뇨, 혈압 등 만성질환 개선을 위한 교육, 홍보 등 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 할 것입니다.

스마트한 직원들을 위해 홈페이지를 활용한 온라인 정보제공


 

지난 2011년 4월 건강연구소 홈페이지도 오픈되었습니다. 온라인을 이용해 임직원들에게 반도체 사업장과 관련된 건강, 안전상식 뿐 아니라 근무환경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외에도 안전보건그룹과 함께 임직원 안전과 건강을 위한 소식지(일명 건전지)를 발행해 평소 화학물질이나 위험요인에 대한 오해나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건강연구소 김수근 부소장과의 인터뷰

 

건강연구소 김수근 부소장을 만나 앞으로의 건강연구소 전략과 활동을 들어 보았습니다.

 

 

Q. 건강연구소 출범 후 연구 성과는 무엇입니까?

 

A. "삼성전자 건강연구소는 출범 이후 지난 2년간 연구방향과 과제선정 등 연구기반 구축을 위해 집중하였고, 그 노력의 결과 임직원이 업무 중 노출 가능한 모든 건강위험요인들을 확인하고 평가하여 대책을 세울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향후 3~5년간 임직원의 건강위험요인 확인, 평가, 그리고 현장에 실제로 적용 가능한 예방대책 수립과 관련된 연구활동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Q. 앞으로 건강연구소의 중장기 전략과 기대되는 활동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A."향후 건강연구소는 임직원의 건강위험요인에 대한 연구가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면 새로운 도전과제로 임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한 연구에 집중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금년부터 '삼성人의 건강관리'라고 하는 범주에서 비만관리 프로그램 운영, 소통 및 세미나, 보건교육 교재개발 등을 통해 임직원의 건강 생활을 실천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나노시티 기흥캠퍼스에 위치한 삼성전자 건강연구소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삼성전자 임직원들을 위한 건강주치의 역할을 하고있는 건강연구소, 앞으로 더욱 놀라운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