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본문

화학물질 안전보건교육,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삼성전자는 임직원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회사 생활을 위해 임직원 대상 안전보건교육을 철저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반도체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을 위한 '화학물질 안전보건교육'이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화학물질 안전보건교육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실시되고 있나

 

일반적으로 안전교육(安全敎育)이란, 근로자가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담당하고 있는 작업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안전한 작업방법에 대한 지식이나 기능을 수득(修得)하도록 교육 또는 훈련을 실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출처: 산업안전대사전)

 

우리 나라에서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법적으로 각 산업별 안전보건교육시간 및 교육내용이 지정되어 있고(산업안전보건법 제31해당 안전보건교육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교육 미이행 및 근로자가 미이수한 사항에 대해 과태료 등이 부과됩니다.


 

구분

교육대상

교육시간

교육방법

온라인

집합

정기교육

사무직

3시간/분기

사무직 이외

6시간/분기

관리감독자

16시간/

(16시간)

16시간

채용시 교육

신규입사자

16시간/입사시

(8시간)

16시간

작업내용 변경시 교육

작업변경자

2시간/변경시

특별교육

특별공정 작업자(별표82)

16시간/배치전

MSDS 교육

화학물질 취급 및 노출근로자

4시간/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안전보건관리책임자

6시간/신규,보수

-

안전관리자,보건관리자

34시간/신규,24시간/보수

-

▲ 삼성전자 법적 의무 이수과정(1)

※ 교육 세부내용

   ㆍ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에 관한 사항

   ㆍ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ㆍ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사항

   ㆍ유해,위험 작업환경 관리에 관한 사항

   ㆍ산업안전보건법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ㆍ관리감독자의 역할과 임무에 관한 사항

   ㆍ표준안전작업방법 및 지도 요령에 관한 사항

   ㆍ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사항

   ㆍ사고발생시 긴급조치에 관한 사항

   ㆍ작업개시 전 점검에 관한 사항 

 

 

이러한 법령에 따라 삼성전자에서는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정기교육과 신입사원 채용시 진행하는 특별안전보건교육(16시간), 그리고 제조/기술 직군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해당 부서별 특별교육(16시간등으로 대상과 내용을 세분화해 체계적인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특별안전보건교육 중 보호구 착용 실습 / () 공기호흡기 착용 실습

 

그 중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안전보건교육은 반도체 사업장 내 화학물질과 관련하여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업무 전 작업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체험 위주의 실습 형태로 진행합니다.

 

특히 화학물질에 대한 이해를 돕고 쾌적하고 안전한 작업환경 확보를 위해 '냄새의 오해와 진실', 'MSDS(물질안전보건자료이해 및 실습', '공기호흡기 및 개인보호구 착용 실습등으로 세분화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에게 제공되는 화학물질 안전보건교육에는 어떤 것이 있나?

 

일반적으로 반도체 사업장 내 사용되는 화학물질은 가스 및 케미컬을 뜻합니다삼성전자에서는 이러한 물질의 관리 및 저장, 취급, 폐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임직원에게 법적으로 규정된 안전보건교육 뿐 아니라 별도로 추가적인 안전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모든 임직원은 화학물질 사전 인증교육(연간 24시간 이상) 받습니다취급물질의 성질에서부터 안전작업방법 및 보호구 사용법, 사고 발생시 대응요령까지 교육이 진행됩니다.

 

온라인 형태로 운영되는 이 교육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간단한 게임방식을 적용해 학습자들의 이해를 높이고 있으며, 비상대응 전문인력인 소방대원들에게 4시간의 현장 실습 교육도 받고 있습니다.

 

▲ 물질안전보건자료(MSDS)교육 화면 예시

 

회사는 임직원들에게 공정 중 사용되는 물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MSDS(물질안전보건자료)교육(4시간)은 반도체 공정에서 사용되는 물질에 대한 정보와 함께 위급한 상황 발생에 대비해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 반도체 라인 내 키오스크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검색시스템

 

또한삼성전자에서는 더욱 안전한 사업장을 유지하도록 사업장  비치되는 MSDS(물질안전보건자료검색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키오스크(Kiosk) 형태로 개발하여현재 사업장 내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형태는 임직원들의 이용 측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어 연내에 전 사업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ERT(비상대응팀) 교육 과정 


 반도체 생산 공정 내 설비를 담당하는 엔지니어에게는 추가로 ERT(비상대응팀) 교육(8시간) 실시합니다.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설비에 대해 적절한 조치와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RT(비상대응팀) 교육은 비상대응 KIT 사용법, CPR(심폐소생술)을 포함한 응급처치교육, 케미컬 중화작업 실습 등 전문적인 교육이 진행됩니다.



 

■ 체계적인 화학물질 안전보건교육을 위해 온라인 컨텐츠 개발에 주력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에서 실시하는 화학물질 안전보건교육의 경우일반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운영합니다.

  

 () 신입채용 시 머털이 안전교육 컨텐츠 / () 특별안전보건교육 컨텐츠 예시

 

강의 내용을 보다 흥미롭게 꾸리기 위해 게임 형식으로 제작하거나애니메이션 캐릭터와 스토리를 활용하는 등 교육에 대한 이해와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더 나은 화학물질 안전보건교육 커리큘럼을 만들기 위해 수시로 임직원의 교육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시스템과 컨텐츠 질 향상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삼성전자의 화학물질 관련 안전보건교육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단계적인 노력으로 일터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점이 놀랍지 않으신가요?

회사의 체계적인 노력과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우리 일터와 가정에 행복을 가지고 옵니다. 년 중 분기별 교육으로 우리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