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본문

반도체칩 설계디자이너, 아빠의 회사생활이 궁금하다!

안녕하세요. 

저는 3기 권미성기자입니다.
저는 저희 아빠가 하시는 일에 대해 취재 했습니다.



우리아빠의 일

저희 아빠는 반도체칩을 디자인하는 설계디자이너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현재 전자기기에는 반도체칩이 들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왜 들어갈까요? 
반도체칩은 아주 작은데 여러 기능(전화, 터치, 문자, 게임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전자기기들은 점점 얇고 작아지고 있죠? 그것은 바로 반도체칩 덕분에 가능합니다.
 



반도체칩은 아래 그림과 같이 네모난 부분과 지네다리 같은 PIN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PIN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예를 들면 핸드폰에 전화번호를 누르면 그에 맞게 이 PIN을 통해서 입력이 되고 칩에서 처리가 됩니다. 다음에 상대방에게 전화를 보낼수 있도록 PIN을 통해서 출력이 됩니다. 모든 반도체는 입력과 출력을 담당하는 회로가 필요한데 우리 아빠는 반도체칩 전체 부분 중에 이 부분을 설계하는 반도체 설계 디자이너입니다.
설계가 끝나면 공정디자이너가 실제로 반도체칩을 만든다고 합니다.
 



우리아빠의 회사 일상생활 

저희 아빠는 매일 아침 제가 눈을 뜨기도 전에 출근을 하십니다. 
회사에서 아침을 드시고 제일 먼저 사무실에서 이메일을 확인합니다.
IO매니저인 우리 아빠는 회의에서 요청받은 내용을 언제까지 만들어야 되는지, 어떤 기능을 넣을 것인 지 등을 각각 정해서 역할을 직원들에게 하나씩 나누어 줍니다.
그런 다음 설계도를 만듭니다. 일이 끝난 다음에 팀원들과 회식도 하신다고 합니다.
아빠는 팀이 만든 설게도가 불량이어서 고쳐야 할 때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십니다.
저는 저희 아빠가 팀원들과 함께 만든 설계도로 반도체칩을 만들고 그 칩이 들어간 전자제품들을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한다는 생각을 하면 아빠가 자랑스럽습니다.

지금까지 권미성기자였습니다.







댓글